티스토리 뷰

반응형

독감을 주의해야 하는 계절이 돌아왔습니다. 독감 치료제로 처방되는 전문의약품 타미플루에 대한 전화 문의도 많아지고 있는데요, 다른 감기약들과 비교해서 몇 가지 주의점이 더 있는 약이기 때문에, 꼭 기억해야 하는 것들에 대해 몇 가지 적어보려고 합니다.

 

 

타미플루 복용 방법

가능한 증상 초기(증상 발현 48시간 이내)에 약을 복용할수록 좋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독감이 유행하는 시기에 관련 증상이 의심된다면 되도록 빨리 병원에서 진료를 보시는 것을 권장드려요.

타미플루를 처방 받으셨다면 총 5일간 아침, 저녁으로 1일 2회 투여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1일 2회를 투여해야 하는 타미플루 포함 항바이러스제(또는 항생제)의 경우는 12시간 간격이 두고 드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식사랑은 크게 관계없이 복용 가능하지만, 타미플루로 인해서 구토나 울렁거림이 있는 경우에는 식사 도중 또는 식사 직후에 드시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어요.

타미플루캡슐의 시판 용량은 30mg, 45mg, 75mg의 총 세 가지인데, 복용 용량은 환자의 체중을 고려하여 결정되기 때문에 꼭 처방 나온대로 용량을 지켜서 드셔야 해요. 캡슐을 삼키기 어려운 아이는 같은 성분을 포함한 현탁용 분말로 처방이 나오기도 해요.

체중 5일간의 권장용량 현탁액(6mg/mL) 용량
≤ 15kg 30mg씩 1일 2회 5.0mL씩 1일 2회
15kg <, ≤ 23kg 45mg씩 1일 2회 7.5mL씩 1일 2회
23kg <, ≤ 40kg 60mg씩 1일 2회 10.0mL씩 1일 2회
> 40kg 75mg씩 1일 2회 12.5mL씩 1일 2회

Q. 캡슐을 못 먹는 아이인데, 타미플루 캡슐을 받았습니다. 현탁액으로 바꿀 수 있나요?

A. 아이에게 캡슐제가 나왔다면, 캡슐을 돌려 까서 가루를 물이나 같이 나온 시럽에 섞어 먹여주시면 됩니다. 맛이 쓰긴 하지만 가루 양이 생각보다 소량이기 때문에 시럽에 섞어 먹는게 어렵지는 않으실 거에요. 같이 복용할 시럽이 없다면 주스나 요구르트에 섞어주셔도 괜찮습니다. 그래도 복용을 어려워 한다면, 현탁액(시럽제)으로 바꾸거나 주사제를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Q. 독감 증상이 많이 나아졌는데, 타미플루 복용을 중단해도 될까요?

A. 초기에 증상이 좋아졌더라도 임의로 복용을 중단하는 것은 피해주셔야 해요. 타미플루와 함께 다른 증상 완화제를 같이 처방받았다면 다른 약들은 상의 하에 복용을 조절할 수 있지만, 타미플루는 5일치를 모두 복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내성이 생기거나 치료 중단으로 인해 증상이 다시 악화될 수 있습니다. 

다만, 특별한 이상반응 때문에 복용이 정말 어려운 경우에는 의사와 상담 후에 중단을 고려할 수 있어요.

 

반응형

 

타미플루 이상 반응 및 주의사항

가장 흔한 이상반응은 구역, 구토와 같은 위장 장애이고, 두통, 수면장애을 호소하시는 분도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우려하시는 부분은 소아청소년이 타미플루를 복용했을 때 환각이나 이상행동을 유발할 수 있다는 이슈인 것 같습니다. 그러한 이상반응이 사고로 이어진 케이스가 보고되면서 타미플루 복용설명서 '사용상의 주의사항' 항목에 다음과 같은 문구가 추가되었습니다.

이 약을 복용중인 인플루엔자 환자들 중 주로 소아 청소년 환자에서 경련과 섬망과 같은 신경정신계 이상반응이 보고되었다. 드물게 이러한 이상반응은 사고로 이어졌다. 이러한 이상반응이 이 약 투여로 인한 것인지는 알려져 있지 않고, 이 약을 복용하지 않았던 환자에서도 이러한 정신신경계 이상반응이 보고되었다. 
특히 소아와 청소년 환자의 이상행동 발현에 대하여 면밀히 모니터링 해야 한다.

때문에 소아나 청소년이 타미플루를 복용하는 경우에는 적어도 2일간 보호자의 보호 관찰이 필요하다고 말씀드리고 있습니다.  현재까지의 국내외 연구 결과로는 타미플루와 이상행동 사이에 뚜렷한 인과관계가 없는 것으로 밝혀졌고, 이상행동을 보이는 환자들이 타미플루 약 자체의 영향보다는 독감 바이러스의 영향때문인 것으로 보고있어요. 타미플루가 독감에 효과적인 약이라고 알려져 있기 때문에, 극히 드물게 나타났던 사례 때문에 타미플루를 처방받고도 일부러 먹지 않는다면 오히려 초기에 적절한 치료 시기를 놓칠 수 있습니다.

 

Q. 타미플루를 먹고 구토를 했습니다.  약을 다시 복용해야 할까요?

약 복용 후 30분 이내에 구토를 한 경우에는 정량을 다시 복용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위장장애가 심하다고 느껴지는 경우에는 공복 복용보다는 식사 도중 또는 식사 후에 약을 복용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