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손발톱 무좀은 진균(곰팡이)의 감염 때문에 생깁니다. 하지만 다른 진균 감염증에 비해 치료 기간도 길고 완치율도 낮은 편이에요. 그 이유는 손발톱이 자라는 속도가 매우 느려서, 기존의 병변이 완전히 제거되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이에요. 
 
손발톱 무좀약으로 사용되는 항진균제는 먹는 약바르는 약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바르는 약의 일부만 일반의약품(처방전 없이 약국에서 바로 구매 가능)으로 허가를 받았어요. 아래 글을 통해 바르는 약을 먼저 적용해볼 수 있는 경우와 병원 진료가 필요한 경우를 구분해보고 각 치료제별 특징도 비교해 볼게요.
 

 
 

손발톱 무좀 증상

손톱이나 발톱이 황색 또는 회색으로 변하거나 정상 발톱과 비교하여 많이 두꺼워지는 경우, 손발톱 무좀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또는 울퉁불퉁해지고 갈라지거나 쉽게 부서지고, 손발톱 표면에 흰색점이나 반점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 외에 다양한 질환이 손발톱 변색 등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무좀을 확신할 수 없는 경우에는 진료를 보시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손발톱 무좀의 유형

원위부 및 측위부 손발톱무좀(Distal Lateral Subungual Onychomycosis, DLSO)
손발톱 판의 원위부와 모서리 또는 측면 부위에 무좀이 발생하는 경우입니다.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유형으로 손발톱무좀의 약 90%를 차지합니다. 
 
표재성 손발톱무좀(Superficial Onychomycosis, SO)
손발톱 판의 표면에 흰색 반점과 얼룩이 관찰되는 손발톱무좀으로 전체 손발톱무좀의 7%를 차지합니다.
 
근위부 백색 손발톱무좀(Proximal White Subungual Onychomycosis, PSO)
손발톱 판의 뿌리 쪽(근위부)에서 병변이 발생하여 먼 쪽(원위부)으로 퍼져 나가는 손발톱무좀입니다. 가장 드문 유형이지만, AIDS환자들에게서 흔히 나타나는 유형이기도 합니다. 
 
조갑내 손발톱무좀(Endonyx Onychomycosis, EO)
최근에 새로 분류된 흔하지 않은 발톱무좀으로, 진균이 손발톱 판 표면에 도달하여 곧바로 손발톱 판 깊은 부위로 침투해 들어갑니다. 감염된 손발톱 판의 색상이 백색을 띄고, 표면이 두꺼워지거나 손발톱 함몰 및 층판상 박리를 보이는 것이 주요 특징입니다. 
 
전이상성 손발톱무좀(Total Dystrophic Onychomycosis, TDO)
진균이 손발톱 판의 거의 대부분을 침범한 경우입니다. 손발톱무좀 5가지 유형 중 가장 마지막 단계로, 손발톱부위 전체가 두꺼워지고 불투명한 색을 띠며 부영양 상태로 변합니다. 
 

의사의 진료가 필요한 경우

바르는약(네일라카)만 사용하여도 효과를 볼 수 있는 경우는 경증에서 중증도 손발톱 무좀인 경우 입니다.
즉, 손발톱의 뿌리 부분이 감염되지 않고 감염 면적이 50% 이하인 경우에는 병원 진료를 보지 않고도 약국에서 일반의약품 네일라카를 구매하여 사용해보실 수 있습니다. 
반대로, 위에서 살펴본 손발톱 무좀 유형 중에서 손발톱 침범 범위가 50%이상인 원위부 및 측위부 손발톱무좀, 근위부 조갑하 손발톱무좀, 전이상성 손발톱무좀의 경우에는 바르는약(네일라카)과 먹는약의 병합 요법이 권고되기 때문에 진료를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제 종류

1. 먹는 약

경구용 항진균제의 성분은 플루코나졸, 이트라코나졸, 테르비나핀 등이 있습니다. 바르는 약을 단독으로 사용하는 것보다 경구용 항진균제를 병행하는 경우 치료 성공률이 훨씬 높아져요. 다만, 간독성이나 약물 상호작용 등으로 인해 처방이 어려운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가끔 경구용 항진균제를 약국으로 사러 오시는 분들도 있으시지만, 모두 전문의약품이기 때문에 병원 처방을 꼭 받으셔야 해요.
 

2. 바르는 약

대표적인 제품으로 풀케어네일라카, 무조날S네일라카, 로푸록스네일라카, 로세릴네일라카, 주블리아 등이 있습니다. 주블리아를 제외하고는 모두 일반의약품으로 약국에서 구매가 가능한 제품이에요. 제품마다 사용방법이 크게 다르기 때문에 사용하시는 제품의 정확한 용법을 숙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바르는 항진균제를 사용하는 경우 가장 중요한 것은 기존 병변이 모두 사라지고 건강한 손발톱이 자랄 때까지 꾸준히 사용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네일라카만 단독으로 사용하는 경우 짧게는 6개월, 길게는 12개월까지도 치료기간을 잡으셔야 하기 때문에 완치까지 인내심이 꼭 필요해요.
 

풀케어 네일라카, 무조날S 네일라카

시클로피록스(ciclopirox) 성분으로 가장 대표적인 제품입니다.
풀케어 네일라카는 3.3ml와 6.6ml 두 용량으로, 무조날S 네일라카는 6ml로 출시되었어요. 
침투력이 좋기 때문에 감염부위를 갈거나 닦아낼 필요 없이 발라주기만 하면 되는 것이 장점입니다.
수용성으로 물에 잘 씻겨 지워지기 때문에 매일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사용방법] 
취침 전 감염부위를 씻고 완전히 건조시킵니다.
네일라카를 바르고 30초간 건조시킨 후 최소 6시간 동안은 씻지 않습니다.
건강한 손발톱이 자랄 때까지 매일 반복해줍니다. 손톱의 경우 약 6개월, 발톱은 9~12개월이 예상됩니다.
https://fulcare.co.kr/assets/downloads/fulcare_naillacquer_manual.pdf
 

로푸록스 네일라카

위의 네일라카들과 동일하게 시클로피록스를 성분으로 하지만, 사용방법에서 차이가 있는 제품입니다. 일반의약품이어도 병원 처방을 받는다면 보험 적용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보다 저렴하게 이용하실 수 있어요.
 
[사용방법]
손톱깎이나 가위 등으로 가능한 많은 환부를 제거합니다.
첨부된 손발톱용 사포나 줄을 이용하여 환부 표면을 거칠게 해줍니다.
첫째 달은 이틀에 한 번, 둘째 달은 적어도 주 2회, 셋째 달 이후에는 주 1회 얇은 막이 형성되도록 환부에 바릅니다.
매주 1회 정도는 첨부된 광택 제거제를 사용해서 라카막 전체를 벗겨낸 뒤 사포를 사용하여 처음과 같이 거칠게 해줍니다.
적용 기간은 증상의 정도에 따라 다르지만 6개월을 초과하지 않게 사용합니다.
 

로세릴 네일라카

아모롤핀(amorolfine)을 성분으로 하는 제품입니다. 로푸록스 네일라카처럼 보험 적용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병원 처방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사용방법]
감염된 손발톱 부위를 줄을 사용하여 완전하게 갈아내고 패드로 기름기를 제거합니다.
감염된 손발톱에 네일라카를 도포해줍니다. 1주에 1~2회만 적용해도 일주일간 약물의 유효농도가 유지됩니다.
이 약을 다시 바를 때는 감염된 손발톱을 줄로 다시 갈아내고, 남아있는 라카는 다시 패드로 닦아낸 후 사용해줍니다.
손톱은 약 6개월, 발톱은 9~12개월 정도를 사용합니다.
 

주블리아 외용액

바르는 약 중 유일하게 전문의약품으로, 처방이 필요한 제품입니다. 에피나코나졸(efinaconazole)을 성분으로 합니다.
 
[사용방법]
사용 전 손발톱을 깨끗이 씻은 후 완전히 건조시킵니다.
외용액을 감염된 손발톱 전체와 인접 피부에 매일 바르고 완전히 건조시킵니다. 
사용 후에는 뚜껑을 끝까지 돌려 닫습니다.
손톱은 약 6개월, 발톱은 약 9~12개월 정도를 사용합니다.
 
 
 
 
출처
약학정보원, 맞춤OTC선택가이드, 2001, p.92~101
배현, 몸을 위한 최선 셀프메디케이션, 코리아닷컴(2019)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