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항히스타민제는 알레르기 비염, 두드러기, 가려움증 등에 사용됩니다. 집에 가성 상비용 항히스타민제가 있다면 만성적인 비염이나 갑작스러운 피부 두드러기, 가려움이 생겼을 때 바로 복용해볼 수 있어요. 오늘은 그 중에서도 어린이 상비약으로 좋은, 액상 항히스타민제의 복용방법과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봅니다.

 

 

   언제 복용할까?

세노바액과 지르세틴액은 '세티리진염산염'이라는 항히스타민 성분을 동일하게 가지고 있습니다. 많이 알고 계시는 '지르텍'과도 같은 성분이에요.

다만 세노바액은 60mL 병포장으로 필요한 용량만큼을 덜어서 복용할 수 있고, 지르세틴액은 10mL단위의 포로 개별포장되어 있어 소지하시기가 편한 장점이 있습니다.

허가된 효능효과는 계절성 및 다년성 알레르기 비염, 알레르기성 결막염, 만성 특발성 두드러기, 피부 소양증이에요.

쉽게 말하면, 알레르기성 비염과 결막염, 두드러기가려움증에 일차적으로 이 약들을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알약 복용이 어려운 어린 아이들이 이러한 증상이 잦을 경우 상비하시는 걸 추천드리는 제품들이에요. 액상이기 때문에 어린이 알러지약으로 알려져 있지만 빠른 알러지약 효과를 기대하는 성인들도 이 약을 복용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복용할까?

성인 및 12세 이상의 소아는 1일 1회 10mg을 복용합니다.

세노바액의 경우 10mL를 덜어서 복용하면 되고, 지르세틴액은 1포 단위가 10mL이기 때문에 한 포를 그대로 복용하시면 돼요.

2~12세 미만의 소아의 경우, 체중을 기준으로 30kg 이상이면 10mg을, 30kg 미만이면 5mg을 투여합니다.

세노바액은 5mL를 덜어서 복용하면 되고,  지르세틴액은 한 포의 절반을 복용할 수 있습니다.

  세노바액 지르세틴액
성인 및 12세 이상의 소아 1일 1회 10mL 1일 1회 1포
2~12세 미만의 소아 체중이 30kg 이상인 경우, 1일 10mL
체중이 30kg 미만인 경우, 1일 5mL
체중이 30kg 이상인 경우, 1일 1포
체중이 30kg 미만인 경우, 1일 1/2포

 

보통은 하루 한 번 저녁에 복용하는 것을 안내드리는데, 졸리거나 나른해지는 이상반응이 있을 수 있기 때문이에요. 또한 새벽 2~3시에 히스타민 반응이 가장 활발하기 때문에 취침 전 복용시 더 효과적으로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복용시 주의할 점은?

세노바액과 지르세틴액이 포함하는 세티리진 성분은 FDA 임산부 카테고리 B 등급으로, 임산부라도 꼭 필요한 경우에는 전문가의 지시 하에 복용할 수 있습니다. 모유수유를 하시는 경우에는 약 성분이 아이에게 전달될 수 있기 때문에 복용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2세대 항히스타민제인 세티리진 성분은 졸음 부작용이 1세대보다 많이 개선되었지만, 복용 후에 느끼는 개인 차가 클 수 있기 때문에 운전을 하거나 기계 조작 시에는 복용을 주의해주셔야 합니다. 가급적이면 저녁 늦게 취침전에 세티리진 복용을 추천드리는 이유에요.

 

졸음 이외에도 두통, 구강 건조, 메스꺼움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상반응에 민감한 경우 1일 용량을 아침, 저녁으로 나누어 분할 투여할 수 있습니다.

 

항히스타민 성분은 많이들 상비하시는 종합감기약에 들어가 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꼭 성분명이 세티리진이 아니더라도 다른 이름의 항히스타민제(ex. 클로르페니라민)가 복합제로 포함된 경우가 많습니다. 같은 역할을 하는 성분들을 중복해서 복용하는 경우 부작용 위험이 더욱 높아질 수 있기 때문에 감기약 병용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투여기간 중에는 가급적 금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